본문 바로가기
책읽기

삶은 누구에게나 축복이다.

by Jasonbbak 2012. 1. 15.

김수영 <멈추지마 다시 꿈부터 써봐>

 앳된 소녀가 방황한다. 가정에도 학교에도 정을 붙이지 못하고 가출을 한다. 여러번 가출을 반복하다 학교에서 선생님들에게 들어서는 안되는말까지 듣게 된다. "너같은 인간은 쓸모가 없다. 없어져 버려" 소녀의 자존감은 땅으로 패대기쳐 진다. 다시 가출을 하고 돌아올수 없는 강을 건넌다. 어머니가 학교에 와서 빌어도 소용이 없다. 학교는 자퇴를 시킨다. 소녀는  길거리에서 자유를 만끽한다. 오토바이 폭주족 오빠들과 스피드를 즐기고 다른 학교 아이들과 싸움을 해서 몸에 칼을 맞기도 한다. 소녀는 그 나이 아이들의 일상과는 너무 멀어졌다. 이제 그녀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소녀가 어느날 유행가를 듣다가 깨닫는다. 
"Comeback Home" 서태지와 아이들의 유명한 노래였다.
"우린 아직 젊기에 괜찮은 미래가 있기에"

어느 누구도 자신의 미래가 괜찮다고 얘기해주지 않았다. 학교의 선생님도 집의 부모님도 친구들도 모두 소녀의 어두운 미래만을 상상하고 가르치려하고 꾸중하고 매몰차게 버려버렸다. 소녀의 잘못이 크다해도 그것은 사회의 책임인데도 말이다. 서태지는 말했다. 괜찮은 미래를 위해서 지금부터 꿈꾸고 집으로 돌아가라고 말이다. 소녀는 집으로 돌아간다. 돌아간 집은 여전히 암울하다. 집이 없어 마을회관에 가족들이 겨우 연명하며 살아가고 교복 살 돈도 책을 살 돈도 없다. 공부도 따라 갈 수 없다. 소녀에게 어떤 미래가 열릴까?


 김수영의 <멈추지마 다시 꿈부터 써봐>는 방황하는 모든 청소년들 그리고 미래를 꿈꾸는 모든 이에게 큰 메시지를 던져준다. 가난하고 보잘것 없어 보이고 바닥이 어딘지 모를정도로 비행했던 한 인간이 어떻게 멋지게 꿈꾸고 살아갈 수 있는지 생생하게 보여준다. 나이는 어리지만 그녀를 존경할 수 밖에 없다.




유투브 김수영 관련검색
http://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EA%B9%80%EC%88%98%EC%98%81 



'책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문성의 획득  (0) 2012.02.03
작은 깨달음  (1) 2012.02.02
공부방법  (0) 2012.01.13
안철수 대통령  (1) 2012.01.12
"부모는 수선공이 아니고, 아이는 고장 난 기계가 아니다"  (3) 2012.01.05